등산,캠핑,비박,SOTA

충남에서 가장 높은 금산 서대산 등산 및 SOTA(20120310)

HL3QBN 2012. 3. 11. 17:08

 

3월11일 일요일에 서대산을 아들놈들과 등산하기로 약속을 했었는데...

일기예보에서 자꾸만 엄청시리 꽃샘추위가 온다고 해서 서둘러서 혼자 가기로 하고

아침에 전투식량을 하나 챙겨서 집을 나섰습니다....

 

충남에서 가장 높은 산인 금산의 서대산은 904m로 제법 높습니다...

하지만 별로 알려지지 않아서 등산객은 생각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코스가 4군데정도 있는데...저는 개덕사코스로 같습니다...

나중에 안 일이지만 개덕사 코스중에서도 저는 개덕사 우측코스로 갔더군요...

더더욱 등산객이 없는 코스입니다...

 

우선 개덕사에 주차하고 출발전에 인증샷을 남깁니다...10시52분

개덕사는 '유치권행사중'이라는 플랜카드가 여러개 붙어 있더군요....뭔가가 복잡한 모양입니다... 

 

개덕사에는 '서대폭포'가 있는데....

몇년전에 한겨울에 오니 빙폭이 제법 볼만했었는데...

이젠 얼음덩이도 떨어지고...마지막 한덩이가 남아 있네요...저것도 결국......

결과는 맨 마지막 사진에 나옵니다...

 

등산중에 발견한 '연리목'입니다...

요즘에는 등산중에 연리목을 가끔 봅니다....

자꾸 신경을 써서 봐서 그런모양입니다...아니면 요즘 등산을 자주가서 그런가....

 

시작부터 엄청시리 가파른 등로를 올라갑니다...

등산을 오랬동안 안하신 분들은 겁나게 힘들 코스네요....대체적으로 서대산이 모두 그런다고 합니다...

한참을 올라가니 등로 시그널은 있는데...철조망이 있네요....그래도 바로 패스....

 

1시간 20여분정도 올라왔는데도 정상은 멀기만 하네요...

중간점검차원에서 경치(??)가 괜찮은 곳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하지만 가스가 많이 끼어서 그런지 조망은 형편 없습니다....

2년전에 올랐을 때는 기가 막혔는데...어쩔 수가 없습니다...

 

 

정상부근에 도착하니 눈이 제법 많이 쌓여 있습니다...

길은 온통 빙판이네요...아들놈들하고 왔으면 제법 구시렁거렸을 구간입니다...

자세히 보니 눈은 아니고 눈같이 생긴 얼음들이네요...ㅋㅋㅋ

 

정상에 도착하기 직전에 있는 소나무에 지난겨울 힘겨운 사투를 마지막까지 보여주고 있네요

눈이 아닌 얼음덩이들이 잔뜩 붙어 있습니다...

 

드디어 1시간36분만에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한번도 안쉬고 왔는데...그런대로 산이 제법 높은가 봅니다...시간이 제법 걸렸네요...904m...

 

정상에서 만난 흑염소 두마리...

이것들이 사람들을 졸졸 따라 다닙니다...목줄이 있는것으로 봐서는 사람이 키우던 것들 같은데...

사람들이 먹을것을 먹으면 강아지들 같이 졸졸 따라 다닙니다...

 

 우선 급하게 안테나에 논레디알 2단GP안테나를 설치하고...교신을 시도했습니다...

12/54 DS3AHE 59 59 충북영동 한옥희

13/35 6K0FM   35 55 수락산(GG-044)제이슨 

13/43 HL3LHP  59 59 대전

13/50 HL3KK   59 59 충남 천안

13/59 DS5QQE 59 57 경남 창녕 이상열  

14/05 HL0JHQ  59 59 대전

14/07 DS3MBB 59 59 대전

이렇게 교신을 성공했습니다...

 

교신을 마치고 서둘러서 장비 철수하고....하산준비를 완료하고 인증샷

역시나 HL3LHP오엠님이 만들어 주신 SOTA로고와 콜싸인이 들어간 깃발을 들고서...ㅋㅋㅋ

 

하산길은 정상부근의 얼음 빙판길에서 상당히 힘이 들더군요...

하지만 조심조심 내려왔습니다...하산길에 또 발견한 연리목이네요...요즘 자꾸 눈에 들어옵니다...

 

하산길에 어떻게 하다가 길을 잃어버렸네요..

쪼금 헤매다가 길을 찾아 내려오는데...중간에 어떤분이 만들어 놓으신건지 지도가 있습니다...

나름 현위치 파악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감사합니다...

개덕사를 중심으로 오른쪽 코스로 올라왔는데...하산길은 중간에서 길을 헤매서 왼쪽길로 하산했습니다...

 

중간에 만난 돌탑들...어떤분이 정성스레 쌓아 놓았네요...

 

저는 이런 길과 숲이 너무나 좋습니다...햇살도 따스하고....길도 평탄하고...

서대산에서 이런 평탄한 길은 거의 없습니다...ㅋㅋㅋ

 

다시 돌아온 서대폭포...

자세히 보시면 출발할 때와 다르게 얼음덩어리가 폭포에서 떨어져 있네요...

확실히 봄은 봄인가 봅니다...

서둘러서 구르마를 다시 대전으로 향했습니다...

이겨울이 다 가기전에 다녀온 서대산 등산 및 SOTA였습니다....총총